이해될 수 없다.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예수님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부활을 확신함으로써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선물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이라는 죽음에 관한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되었다. 결국 신약성서에서 말하는 죽음은 예수를 믿는 그리스도인에
교회의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가리키는 말이다.2) 스콜라 신학자들은 그들에게 당면했던 동일한 근본 물음들에 대해 전체구조는 대부분 온건한 실재론자들로 분류되곤 한다. 본 PAPER에서는 스콜라 신학의 발전과정에서 스콜라 신학과 관련된 대표적 논쟁점들과 그 신학적 의의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
신학석사를 마쳤다. 후에 돌아와서 평양신학교에서 교수하는 동안 그의 제자인 박윤선이 미국유학을 결심했을 때 그는 당시 프린스톤 신학교의 신학적좌졍화를 지적하고 메이천박사를 중심하여 새로 출발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로 가도록 권한 것은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
한편에 치우쳐서도 안 되고 올바른 사랑의 관계에서 관계론적으로 성립되는 것이다. 기독교윤리의 목표는 참으로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것이라면 그 과정에서 개인이 비인간화되거나 비인격화되어서는 안 된다. 공동체가 개인을 강제해서도 안 되고 개인이 자기 이익만을 무조건 주장 해도 안 된다.
신학 기독론]은 420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구원론]은 415페이지에서 549페이지까지(전체135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구원론]은 426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교회론]은 553페이지에서 658페이지까지(전체106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교회론]은 387페이지에 달한다. 벌콥
논쟁의 전면에 나서게 된 것이다. 박형룡 박사는 신학적으로 1812년 프린스톤 신학교의 설립부터 1929년 이사회가 재편성되어 신학적 좌경화를 이루기 이전까지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주장되고 교수되어온 구프린스톤 신학전통의 줄기에 선 신학자였다. 그러므로 그의 신학과 사상을 연구할 때는 반드시
, 그리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 것처럼 보인다.) 애비스의 이러한 견해처럼 루터와 칼빈 간에는 교회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에 대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루터와 칼빈의 교회론에 대한 각자의 이론을 살펴본 후에 그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구원의 복에 참여하려는 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성령의 사역을 통하여 사람들을 자신에게 연합시키고 그들에게 참된 믿음을 주어서 그 교회를 자기의 몸 곧 성도의 무리(communio fidelium 또는 sanctorum)를 구성한다는 것이 개혁주의의 개념이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의 시대,” “개인주의” 그리고 “세속화 시대”가 근대의 특징이지만 이것은 교회밖에서 본 시대적 특징이지 교회의 내면적인 삶을 반영한 것은 아니다. 기독교의 세속화